[정보처리기사-실기] 10장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
CH01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케이스 설계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애플리케이션에 잠재되어 있는 결함을 찾아내는 일
원리
- 완벽한 테스팅 불가능: 결함을 줄일 수는 있으나, 결함이 없다고 증명할 수 없음
- 파레토 법칙(Pareto Principle): 20%에 해당하는 코드에서 전체 결함의 80%가 발견된다는 법칙
- 살충제 패러독스(Pesticide Paradox): 동일한 테스트를 반복하면 더 이상 결함이 발견되지 않는 현상
- 정황 의존성: 소프트웨어 성격에 맞게 테스트 실시
- 오류-부재의 궤변: 요구사항을 충족시켜주지 못한다면, 결함이 없다고 해도 품질이 높다고 볼 수는 없다.
프로그램 실행 여부
- 정적 테스트: 테스트 대상을 실행X,
구조를 분석하여 논리성을 검증함
(리뷰, 정적 분석) - 동적 테스트: 테스트 대상을 실행O
(화이트박스 테스트, 블랙박스 테스트, 경험기반 테스트)
화이트 박스 테스트(White-Box Test)
코드를 직접 보면서 모든 논리적 경로를 테스트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는 방법, 구조검사(Structural test)
- 구문 커버리지(Statement Coverage)
프로그램 내의 모든 명령문을 적어도 한 번 수행하는 커버리지 - 결정 커버리지 (Desicion Coverage)
전체 조건식이 적어도 한 번은 참과 거짓의 결과가 되도록 수행하는 커버리지 - 조건 커버리지(Condition Coverage)
각 개별 조건식이 적어도 한번은 참과 거짓의 결과가 되도록 수행하는 커버리지 - 조건/결정 커버리지(Condition/Desicion Coverage)
전체 조건식 & 개별 조건식 모두 참 한번, 거짓 한번 결과가 되도록 수행하는 커버리지 - 변경 조건/결정 커버리지(Modified Condition Decision Coverage)
개별 조건식이 다른 개별 조건식에 영향을 받지 않고 전체 조건식에 독립적으로 영향을 주도록 하는 커버리지 - 다중 조건 커버리지(Multiple Condition Coverage)
결정 조건 내 모든 개별 조건식의 모든 가능한 조합을 100% 보장하는 커버리지
블랙박스 테스트(Black-Box Test)
사용자의 요구사항 명세를 보면서 수행하는 테스트, 기능 검사(Functional test)
- 동등 분할 테스트(Equivalence partitioning)
입력 데이터의 영역을 유사한 도메인별로 유효값/무효값을 그룹핑하여 대푯값 테스트 케이스를 도출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 경곗값 분석 테스트(Boundary-value analysis)
입력 조건의 경계값을 테스트 케이스로 선정하여 검사하는 기법 - 결정 테이블 테스트
요구사항의 논리와 발생조건을 테이블 형태로 나열하여, 조건과 행위를 모두 조합해보는 테스트 - 상태 전이 테스트
이벤트에 의해 어느 한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전이되는 경우의 수를 수행하는 테스트 - 유스케이스 테스트
유스케이스로 모델링 되어 있을 때 프로세스 흐름을 기반으로 테스트 케이스를 명세화해 수행하는 테스트 - 분류 트리 테스트
SW의 일부 또는 전체를 트리구조로 분석 및 표현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여 테스트 - 페어와이즈 테스트
테스트 데이터 값들 간에 최소한 한 번씩 조합하는 방식 - 원인-결과 그래프 테스트
그래프를 활용해 입력 데이터 간의 관계 및 출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효용성이 높은 케이스를 선정하여 테스트 - 비교 테스트
여러 버전의 프로그램에 같은 입력값을 넣어 동일한 데이터가 나오는지 비교하는 테스트
검증과 확인
검증(Verification)
-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테스트 하는 것
- 개발자 또는 시험자의 시각으로 소프트웨어가 명세화된 기능을 올바로 수행하는지 알아보는 과정
확인(Validation)
- 소프트웨어 결과를 테스트
- 만들어진 제품이 제대로 동작하는지 확인
- 사용자의 시각으로 올바른 소프트웨어가 개발되었는지 입증
테스트 목적에 따른 분류
- 회복 테스트(Recovery Testing)
시스템에 고의로 실패를 유도하고, 시스템의 정상적 복귀 여부를 테스트하는 기법 - 안전 테스트(Security Testing)
불법적인 소프트웨어가 접근하여 시스템을 파괴하지 못하도록 소스 코드 내의 보안적인 결함을 미리 점검하는 테스트 기법 - 성능 테스트(Performance Testing)
시스템이 응답하는 시간, 특정 시간 내에 처리하는 업무량, 사용자 요구에 시스템이 반응하는 속도 등을 측정하는 테스트 기법 - 구조 테스트(Structure Testing)
시스템의 내부 논리 경로, 소스 코드의 복잡도를 평가하는 테스트 기법 - 회귀 테스트(Regression Testing)
시스템의 변경 또는 수정된 코드에 새로운 결함이 없음을 확인하는 테스트 - 병행 테스트(Parallel Testing)
변경된 시스템과 기존 시스템에 동일한 데이터를 입력 후 결과를 비교하는 테스트 기법
성능 테스트
- 부하 테스트(Load Testing)
시스템에 부하를 계속 증가시켜 시스템의 임계점을 찾는 테스트 - 강도 테스트(Stress Testing)
임계점 이상의 부하를 가하여 비정상적인 상황에서의 처리 테스트 - 스파이크 테스트(Spike Testing)
짧은 시간에 사용자가 몰릴 때 시스템의 반응 측정 테스트 - 내구성 테스트(Endurance Testing)
오랜 시간 동안 시스템에 높은 부하를 가하여 시스템 반응 테스트
테스트 케이스(Test Case)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준수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설계된 테스트 항목에 대한 명세서
테스트 오라클(Test Oracle)
테스트 결과가 올바른지 판단하기 위해 사전에 정의된 참 값을 대입하여 비교하는 기법
- 참(True) 오라클
모든 입력값에 대하여 기대하는 결과를 제공하는 오라클 - 샘플링(Sampling) 오라클
특정한 몇 개의 입력값에 대해서만 기대하는 결과를 제공해 주는 오라클 - 휴리스틱(Heuristic) 오라클
특정 입력값에 대해 올바른 결과를 제공하고, 나머지 값들에 대해서는 추정(휴리스틱)으로 처리하는 오라클 - 일관성 검사(Consistent) 오라클
애플리케이션 변경이 있을 때, 수행 전과 후의 결과값이 동일한지 확인하는 오라클
테스트 레벨(Test Level)
함께 편성되고 관리되는 테스트 활동의 그룹
- 단위 테스트(Unit Test)
사용자 요구사항에 대한 단위 모듈, 서브루틴 등을 테스트하는 단계 - 통합 테스트(Integration Test)
단위 테스트가 완료된 모듈을 결합하여 하나의 시스템으로 완성시키는 과정에서의 테스트 - 시스템 테스트(System Test)
개발된 소프트웨어가 정상적으로 수행되는지 검증하는 테스트 - 인수 테스트(Acceptance Test)
계약상의 요구사항이 만족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한 테스트
SW 개발 단계
요구사항 → 분석 → 설계 → 구현
테스트 단계
단위 테스트 → 통합 테스트 → 시스템 테스트 → 인수 테스트
인수 테스트
- 사용자 인수 테스트
사용자가 시스템 사용의 적절성 여부를 확인 - 운영상의 인수 테스트
시스템 관리자가 시스템 인수 시 수행하는 테스트 기법 - 계약 인수 테스트
계약상의 인수/검수 조건을 준수하는지 여부를 확인 - 규정 인수 테스트
소프트웨어가 정부 지침, 법규, 규정 등에 맞게 개발되었는지 확인 - 알파 테스트
개발자의 장소에서 사용자가 개발자와 함께 행하는 테스트 - 베타 테스트
실제 사용자에게 대상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게 하고 피드백을 받는 테스트
테스트 시나리오(Test Scenario)
테스트 수행을 위한 여러 테스트 케이스의 집합, 테스트 케이스의 동작 순서를 기술한 문서, 테스트를 위한 절차를 명세한 문서
CH02 애플리케이션 통합 테스트
단위 테스트(Unit Test)
개별적인 모듈(컴포넌트)을 테스트
목(Mock) 객체 생성 프레임워크
객체 지향 프로그램에서는 컴포넌트 테스트 수행 시 테스트되는 메서드는 다른 클래스의 객체에 의존한다.
이런 경우 메서드를 고립화하여 테스트하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독립적인 컴포넌트 테스트를 위해서는 스텁의 객체 지향 버전인 목 객체가 필요하다
- 목 객체 유형
더미 객체, 테스트 스텁, 테스트 드라이버, 테스트 스파이, 가짜 객체
통합 테스트(Integration Test)
단위 테스트가 완료된 모듈들을 결합하여 하나의 시스템으로 완성시키는 과정에서의 테스트
- 빅뱅 테스트: 모든 모듈을 동시에 통합 후 테스트 수행
- 드라이브/스텁: 드라이버/스텁 없이 실제 모듈로 테스트
- 상향식 테스트: 최하위 모듈부터 점진적으로 상위 모듈과 함께 테스트
- 드라이브/스텁: 드라이브 필요
- 하향식 테스트: 최상위 모듈부터 하위 모듈들을 통합하면서 테스트
- 드라이브/스텁: 스텁 필요
- 샌드위치 테스트: 상위는 하향식+ 하위는 상향식 테스트
- 드라이브/스텁: 드라이브, 스텁 둘 다 필요
테스트 자동화 도구
사람이 수행하던 반복적인 테스트 작업을 스크립트 형태로 구현함 → 테스트 시간 단축과 인력 투입 비용을 최소화하는 한편, 쉽고 효율적인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는 방법
- 정적 분석 도구(Static Analysis Tools)
만들어진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지 않고 분석하는 도구,
테스트를 수행하는 사람이 작성된 소스 코드를 이해하고 있어야 분석 가능 - 테스트 실행 도구(Test Execution Tools)
테스트를 위해 작성된 스크립트 언어를 사용,
테스트 데이터와 테스트 수행 방법이 포함된 스크립트 작성
- 데이터 주도 접근 방식
스프레드시트에 테스트 데이터를 저장하고 이를 읽어 실행하는 방식 - 키워드 주도 접근 방식
스프레드시트에 테스트를 수행할 동작을 나타내는 키워드와 테스트 데이터를 저장
- 데이터 주도 접근 방식
- 성능 테스트 도구(Performance Test Tools)
가상의 사용자를 생성하고 테스트를 수행하여 목표를 달성했는지 확인하는 도구 - 테스트 통제 도구(Test Control Tools)
테스트 계획 및 관리, 테스트 수행, 결함 관리 등을 수행하는 도구
ex) 형상 관리 도구, 결함 추적/관리 도구 - 테스트 하니스 도구(Test Harness Tools)
테스트가 실행될 환경을 시뮬레이션하여 컴포넌트 및 모듈이 정상적으로 테스트되도록 하는 도구, 코드 개발자가 작성하는 요소
- 테스트 드라이버(Test Driver): 상향식 통합 테스트에서 하위 모듈을 호출하는 상위 모듈
- 테스트 스텁(Test Stub): 하향식 통합 테스트에서 상위 모듈을 호출하는 하위 모듈
- 테스트 슈트(Test Suites): 테스트 케이스의 집합
- 테스트 케이스(Test Case): 입력 값, 실행 조건, 결과 등으로 만들어진 테스트 항목의 명세서
- 테스트 시나리오(Test Scenario): 테스트 케이스 집합으로, 구체적인 테스트 케이스 적용 절차를 명세한 문서
- 테스트 스크립트(Test Script): 자동화된 테스트 실행 절차에 대한 명세서
- 목 오브젝트(Mock Object): 사전에 사용자의 행위를 조건부로 입력해 두면, 그 상황에 맞는 예정된 행위를 수행
SW 결함
개발자 오류로 인해 만들어지는 문서 또는 코딩 상의 결점, 개발자가 설계한 것과 다르게 동작하거나 다른 결과가 발생하는 현상
테스트 결함 관리
단계별 테스트 수행 후 발생한 결함의 재발 방지와 유사 결함 발견 시 처리 시간 단축을 위해 결함을 추적하고 관리하는 활동
결함 분석 방법
- 구체화: 결함의 원인을 찾기 위해 결함을 발생시킨 입력값, 테스트 절차, 테스트 환경을 명확히 파악하는 방법
- 고립화: 입력값, 테스트 절차, 테스트 환경 중 어떤 요소가 결함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는 방법
- 일반화: 결함 발생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최대한 일반화시키는 방법
결함 심각도 별 분류
단순 결함(미관상 안 좋음) → 경미한 결함(표준 위반) → 보통 결함(사소한 기능 오작동) → 주요 결함(기능 장애) → 치명적 결함(데이터 손실)
테스트 커버리지(Test Coverage)
주어진 테스트 케이스에 의해 수행되는 소프트웨어 테스트 범위를 측정하는 테스트 품질 측정 기준
유형
- 기능 기반 커버리지
전체 기능을 모수로 설정하고, 실제 테스트가 수행된 기능의 수를 측정하는 방법 - 라인 커버리지
전체 소스 코드의 라인수를 모수로 테스트 시나리오가 수행한 소스 코드의 라인수를 측정하는 방법 - 코드 커버리지
소스 코드의 구문, 조건, 결정 등의 구조 코드 자체가 얼마나 테스트되었는지를 측정하는 방법
CH03 애플리케이션 성능 개선
애플리케이션 성능 측정 지표
- 처리량(Throughput)
애플리케이션이 주어진 시간에 처리할 수 있는 트랜잭션 수 - 응답 시간(Response Time)
사용자 입력이 끝난 후, 애플리케이션의 응답 출력이 개시될 때까지의 시간 - 경과 시간(Turnaround Time)
애플리케이션에 사용자가 요구를 입력한 시점부터 트랜잭션을 처리 후 그 결과의 출력이 완료될 때까지 걸리는 시간 - 자원 사용률(Resource Usage)
애플리케이션이 트랜잭션을 처리하는 동안 사용하는 CPU 사용량, 메모리 사용량, 네트워크 사용량
데이터베이스 관련 성능 저하 원인
- 데이터베이스 락(DB Lock)
대량의 데이터 조회, 과도한 업데이트, 인덱스 생성 시 발생하는 현상 - 불필요한 데이터베이스 패치(DB Fetch)
실제 필요한 데이터보다 많은 대량의 데이터 요청이 들어올 경우 응답 시간 저하 현상 발생 - 연결 누수(Connection Leak)
DB 연결과 관련한 JDBC 객체를 사용 후 종료하지 않을 경우 발생 - 부적절한 커넥션 풀 크기(Connection Pool Size)
너무 작거나 크게 설정한 경우 성능 저하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 존재 - 확정(Commint) 관련
트랜잭션이 확정되지 않고 커넥션 풀에 반환될 때 성능 저하 가능성 존재
코드 품질
배드 코드(Bad Code)
프로그램 로직이 복잡하고 다른 개발자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코드
- 외계인 코드
아주 오래되거나 참고 문서 또는 개발자가 없어 유지보수 작업이 아주 어려운 코드 - 스파게티 코드
소스 코드가 복잡하게 얽힌 모습, 정상 작동 하지만 코드의 동작을 파악하기 어려운 코드 - 알 수 없는 변수명
변수나 메서드에 대한 이름 정의를 알 수 없는 코드 - 로직 중복
동일한 처리 로직이 중복되게 작성된 코드
클린 코드(Clean Code)
가독성이 높고, 단순하며, 의존성을 줄이고, 중복을 최소화하여 깔끔하게 잘 정리된 코드
- 가독성이 높아 이해가 잘됨
- 개선하게 쉬움
- 버그 찾기 쉬워 프로그래밍 속도 빨라짐
- 작성 원칙
- 가독성
- 단순성
- 의존성 최소
- 중복성 제거
- 추상화
리팩토링(Refactoring)
기능을 변경하지 않고, 복잡한 소스코드를 수정, 보완하여 가용성 및 가독성을 높이는 기법
요약 정리 참고: https://dustink.tistory.com/163
테스트 자동화 도구 참고: https://blog.naver.com/hann726/222031993648